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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PM 팀활동 - 문제 정의와 PRD 작성해보기 본문
오늘은 PM 관련 팀활동을 진행했다.
'문제 정의와 PRD 작성' 관련하여 같이 내배캠을 진행하는 팀원들과 회의하면서 관련 내용을 진행했다.
아래에 '문제 정의'에 관한 아티클 두개 링크를 남겨놓았다. 팀활동에 앞서 해당 아티클들을 보며 문제 정의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팀활동을 진행하였다.
https://brunch.co.kr/@sjraintree/141
문제 정의 (문제해결 칼럼)
현 상태가 기대 상태와 다를 때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이때 현 상태와 기대 상태의 격차를 인지하는 것을 문제를 발견한다라고 말하며 격차를 제거하기 위한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한다. 경영전
brunch.co.kr
https://brunch.co.kr/@windydog/580
IT에서의 '문제정의'란 말의 정의
문제점을 찾으란 말이 아니다. | PO/PM은 문제를 정의하는 역량이 중요하다? 문제를 잘 파악해서 정의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이야기를 굉장히 많이 한다. 그런데 이 문제를 정의하는 역량이라는
brunch.co.kr
💎 문제 정의 (Why?)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PM이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이다.
이때 타겟 사용자를 정의하고, 사용자의 Pain Point를 깊이 고민한 뒤 기존 해결 방법을 분석하고, 어떤 점을 개선해야할 지 파악하여 이를 한줄로 요약하는 것이 문제 정의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문제 정의 템플릿을 '타겟 사용자', 'Pain Point (사용자의 불편함)', '해결 필요성', '한 줄 요약' 의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팀원들이 각자 생각해 본 문제에 대해 정의해보았다.
나의 경우 '코레일' 기차 예매 앱의 소셜/회원번호 로그인 과정의 문제를 정의해 보았다.
↓ ↓ ↓ ↓ ↓ ↓ ↓ ↓ ↓ ↓
📌 타겟 사용자
· '코레일' 앱을 이용하여 기차표를 예매/조회하려는 사용자. ex) 이형석 (25세, 대학생) -> 오랜만에 핸드폰을 바꿔서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 코레일 앱을 들어갔는데 로그인 과정이 불편함.
😥 Pain Point
· 소셜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싶은데, 반드시 한 번은 회원번호를 통한 로그인이 요구됨. 이때 회원번호가 너무 길어서 외우기도 쉽지 않고, 핸드폰을 변경해서 데이터가 지워지면 회원번호를 알기 위해 거의 필수적으로 PASS나 사용자 인증을 진행해야 함. 또한 핸드폰 변경 이후 소셜로그인을 처음 진행하게 되면 한 번 더 사용자 인증을 진행해야 해서 두 번 인증하는 번거로운 일이 발생함.
💀 기존 해결 방법
· 회원번호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소셜 로그인 연동을 통해 사용자 인증을 요구함. 그러나 인증 과정이 중복되고 핸드폰 변경과 같이 데이터가 사라졌을 때 이전 데이터 연동이 불가능함.
😤 해결 필요성 (Why?)
· 코레일 앱을 통해 기차표 조회/예매 기능을 활용하려던 사용자들의 접근성을 떨어뜨려 이탈률이 증가함. 해당 문제를 해결하면 이탈률을 저하시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및 이익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음.
🚀 문제 정의 한줄 요약
· 코레일 앱 로그인 과정이 복잡하고 불편하며, 소셜 로그인 시 중복 인증이 발생한다.
팀원들과 회의해본 결과, 우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내일배움캠프(사전캠프)의 문제를 정의하고 PRD를 작성하는 게 좋다는 의견으로 합치되었다. 위의 내가 쓴 내용들은 아쉽지만 이거로 진행하기로 😅
⚡ 해결 방향 (PRD 작성하기 )
PRD(Product Requirements Document)는 단어 뜻 그래도 제품 요구사항 문서이며, 제품 개발 과정에서 팀원들이 공유하는 필수 문서로 제품의 목표, 주요 기능, 요구사항, 성공 기준, 구현 방식 등을 포함한 문서를 말한다.
PRD를 통해 팀원들이 같은 목표를 바라볼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개발 리소스 낭비 방지 및 유지보수 시 혼선을 줄이는 등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이때 이 기능이 왜 필요한 지 반드시 정의 및 기능의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등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구체적인 구현 기준을 제공해야 한다.
우리 팀은 내일배움캠프 서비스의 문제를 각각 5가지 정의해보았다.
✅ 문제 정의
🎯 타겟 사용자 - 내일배움캠프 수강생
🎯 Pain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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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해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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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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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정의 한 줄 요약
· 사전 캠프 중간유입자들의 빠른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 · 퀘스트 제출 확인 절차가 불편하고 비효율적이므로,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제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 수강신청 과정에서 과정명 불일치로 인한 혼선을 해소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필요. · 불필요한 탭 생성으로 인한 복잡한 탭 관리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함. · 템플릿 복제 기능의 절차가 불편하고 비효율적이므로 템플릿 편집 권한을 제공하거나 양식을 쉽게 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함. |
이렇게 정의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PRD를 작성해보았다.
기능 이름 / 설명, 개발 공수 및 기대효과, 구현 기준, 성공 기준(KPI), 우선순위에 따라 표로 분류해보았다.
기능 이름 | 기능 설명 | 개발공수 / 기대효과 | 구현 기준 | 성공기준 | 우선순위 |
퀘스트 제출 확인 시스템 | 제출한 퀘스트 목록을 사용자별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해서 본인이 어떤 퀘스트를 완료했는지 쉽게 파악하도록 한다. | 기간: 5~7일 백엔드: API 개발 프론트엔드: UI 구현 기대 효과: 시용자 불편 해소, 운영 효율성 향상, 학습 몰입도 증가 | 구글폼 제출 여부 자동 확인: 사용자가 폼을 제출하면, 해당 데이터를 DB에 자동 저장. 제출된 데이터와 사용자 계정을 매칭하여 UI에서 조회 가능하도록 구현 | 전체 수강생 80% 이상이 기능을 최소 1회 이상 이용, 기존 대비 퀘스트 확인 소요 시간이 50% 이상 감소 | 필수 (High) |
팀 활동 양식 제공 서비스 | 모든 팀 활동에 관련한 양식을 한데 모은 시스템를 수강생들에게 제공하여 접근성을 개선하고 템플릿 복제 과정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 백엔드: 팀 활동 DB 구현, 양식 제공 API 개발 프론트엔드 : 시스템 UI 구현 기대 효과 : 사용자 경험 저해 해소, 양식 접근성 향상, 학습 효율 증가 |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시 UI에서 본인이 필요한 양식을 한눈에 알아보도록 / 사용자가 해당 양식을 클릭하면 복제할 노션의 링크 / 페이지를 입력받기만 하면 자동으로 양식이 복사되도록 구현 | 팀 활동 시작 시간 30% 이상 감소, 템플릿 복제 관련 문의 50% 이상 감소 | 중간(Medium) |
내 강의실 바로가기, 뒤로가기 버튼을 누를 시 같은 페이지로 사용 가능한 시스템. | 나의 캠프 페이지와 강의실 페이지를 단일 페이지 내 통합 기능 환경을 구현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탭 바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백엔드: API 정비, 권한 관리, 세션/인증 유지로 원활한 데이터 제공. 프론트엔드: 라우팅 구조 개선하여 SPA 방식 적용, 탭 전환 UI/UX 구성, 상태 관리 유지, 성능 최적화 기대효과: 페이지 전환 속도 향상, 사용자 불편 해소, 상태 유지 | 내 강의실 바로가기를 눌러도 같은 탭에서 이용 가능. / 내 강의창에서도 뒤로가기 버튼을 만들어서 나의 캠프 페이지와 강의 페이지 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불필요한 탭을 줄일 수 있음. | 기능 개선 후 사용자 불편 신고 건수가 50% 이상 감소,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평균 4.5 이상 달성. | 중간(Medium) |
신청 페이지에 과정명 가이드 추가 | 스파르타 홈페이지 내 ‘신청 안내 섹션’에 고용24 등록 과정명을 표기해줍니다. 예시) 고용24에는 [000 과정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 낮음(비개발 작업) 향후 동일 이슈 예방/ 운영효율화 | 기능 설명과 동일 | 해당 문의 건수 30% 이상 감소 | 중간(Medium) |
신규 유입 요일 정하기 | 사전캠프 진행중 신규 참여자들이 유입 시 정해진 날짜에 사전캠프 진행 안내 예시) 전주 신규 참가자들을 취합해서 차주 월요일에 조 배정, 캠프 진행방식을 다시 안내해준다. |
기대효과: 신규 참여자들의 협업 활성화 및 피드백 루프형성 /효율적인 가이드 제공을 통한 교육 이해도 증진 | 신규 참여자 취합: 매주 금요일까지 신규 참여자를 취합 온보딩 일정 고지: 차주 월요일에 신규 참여자들에게 온보딩 프로세스 및 조 배정 안내 온보딩 가이드 제공: 사전캠프 진행 방식, 필수 학습 자료, 협업 툴 사용법 안내 | 신규 참여자의 온보딩 완료율 90% 이상 강의 이해도 테스트 평균 참여율 80% 이상 참여자 만족도 설문 결과 평균 4.5/5 이상 | 중간(Medium) |
티스토리 페이지 양식 상의 문제로 표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양해바람...😭
이렇게 팀원들과 협업하여 문제 정의와 PRD 작성을 해보았다.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이 한 층 길러진 것 같고, PRD와 같이 정의한 문제들에 대한 내용을 문서화 하는 것을 빼먹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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