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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서비스 기획 심화 - 데이터의 이해와 분석 정리

응애 PM 2025. 4. 29. 18:24

썸넬짤.

 

어제 집이 아닌 카페에서 공부해서 그른가 

 

오늘 하루 종일 피곤하다

 

그래도 할 건 해야하니께..

 

날씨는 근데 진짜 좋더라 볼 것두 많구

 

하지만 못 나가는 내 인생. 한스럽군..


https://www.youtube.com/watch?v=0bTCIbyvBBc

<넬 (Nell) - 기억을 걷는 시간>

고전 명곡.

 

오랜만에 길가다가 우연히 플리에 떠서 들었는데 시간이 지나도 너무 좋더라.

 

여전히 그 자리에 남아서 마음을 울리는 노래였다.

 

이 참에 한 번씩 들어보는 걸 추천한다.


💎 데이터 역량의 중요성

https://careers.linecorp.com/ko/jobs/2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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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채용공고에서 보이는 데이터 역량의 중요성.

 

내가 언젠가는 가고 싶어하는 라인의 채용공고이다.

 

광고 최적화를 위해 데이터의 특성 이해 및 광고 반응성 예측 / 데이터 획득 및 정제 모델 개발 관련 업무를 하며,

 

그로 인해 데이터 기반 온라인 서비스 기획 관련 역량을 요구로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 활용해볼만 한 데이터 

내가 생각했을 때 활용해볼만 한 Amplitude들의 목록을 아래 작성해보았다.

· 퍼널 별 이탈률

· MAU / WAU / DAU

· 전환율

· 정성 데이터 (앱 리뷰, 사용자 인터뷰)

· Inflow (유입)

· Cohort(사용자 집합)

 

 

 

🤔 클릭로그로 정의할 수 있는 항목들

 

위의 페이지에서 클릭로그로 정의할 수 있는 항목들은 무엇들이 있을까?

 

'어떤 데이터어떻게' 기록할 지를 생각하면서 정의해보도록 하자.

 

· 사이트 전환율 : 아이콘마다 걸려있는 사이트 링크로의 전환율 데이터를 로그로 받아온다면 관련 버튼이 실행이 안될 때 이에 관련된 정량적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 강의 구매 전환율 : 스파르타코딩클럽의 핵심 상품으로, 해당 아이콘 클릭이 구매 전환율로의 전환율과 상관관계가 어느 정도 되는 지를 파악한다면 그만큼 해당 기능의 중요성 / 이탈률과의 관계까지 알아낼 수 있다.

 

· 클릭수 :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는 숫자 데이터는 곧 유저가 관심있는 기능으로 생각할 수 있다.

 

 

📋 데이터 분석 방법

퍼널 분석 표를 작성해 보았다.

  • 단계 1에서 1000명이 방문
  • 단계 2에서 800명이 회원가입 페이지에 진입 (20% 이탈)
  • 단계 3에서 400명이 폼을 작성 (50% 이탈)
  • 단계 4에서 200명이 회원가입을 완료 (50% 이탈)
단계 방문자 수 이탈자 수 이탈 비율
단계 1 1000명 - -
단계 2 800명 200명 20%
단계 3 400명 400명 50%
단계 4 200명 200명 50%

 

 

📊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웹사이트나 앱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도구로, 여러 지표들을 대시보드에서 분석할 수 있다.

 

관련 용어들을 표에 정리해 놓았다.

용어
예시
세션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한 기록 - 사용자가 30분 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다면 자동 종료 -> 자정이 지나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
한 사용자가 오전 10시에 방문 -> 10분 동안 여러 페이지를 봄 (1세션)
페이지 뷰
페이지가 몇 번 조회되었는지
한 사용자가 페이지 3번 보면 PV = 3
순방문자(Unique Visitor)
중복을 제외한 실제 방문자 수
같은 사람이 3번 방문해도 UV = 1
이탈률(Bounce Rate)
한 페이지만 보고 바로 떠난 비율
방문자가 홈 화면만 보고 바로 나가면 이탈률 100%
전환율(CVR)
특정 목표를 달성한 방문자의 비율
1,000명 방문하고 그중 50명이 구매한다면 CVR = 5%
트래픽 소스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
검색, SNS, 광고 등

 

이번 주차 강의에서는 GA를 실제로 활용해보진 못했다.

 

다음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기회가 온다면 정말 많이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